2023.10.25
HCM, 성과관리 등과 더불어 페이롤(Payroll; 급여)은 디지털 HR을 추진하는 기업들이 1순위로 검토하는 대상으로 꼽힙니다. 급여는 가장 핵심적인 HR 프로세스로서 데이터 기반의 운영과 관리가 필요한 업무일 뿐만 아니라, 현대 기업이 중시하는 ‘직원 경험’을 높이는 효과적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페이롤 솔루션 도입을 검토하는 기업들이 참고해야 할 주요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페이롤과 근태, 휴가 등 HR시스템과 연계 운영하는 흐름이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들 간의 연동으로 HR 프로세스 간소화, 자료 통합 관리 및 데이터 정확도 향상 등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다시 데이터 기반의 HR 현황 분석과 의사결정으로 이어져 기업의 경영 능력을 높이는 동력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메타페이는SAP ERP, 오라클HCM 및 워크데이 등과 손쉽게 연동됩니다. 기업은 메타페이를 통해 급여를 중심으로 인사관리, 성과관리 및 근태 등 업무를 통합 운영함으로써 정보와 데이터의 일관된 관리와 활용을 강화하고 HR팀의 효율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페이롤 솔루션은 점점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챗GPT와 같은 생성형AI, 지능형 챗봇 및 자동화 기술을 이용한 업무 자동화, 자동 오류 검출, 이상 패턴 발견 및 실시간 문의 대응 등으로 투입 인력과 시간을 줄이면서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메타페이 연말정산 솔루션은 지능형 AI챗봇, OCR 기반 서류 정보 추출, 오류 검증 기능 등으로 직원 문의 실시간 대응, HR 담당자 수작업 최소화 및 업무 정확도 향상을 제공합니다. 지능화는 메타페이가 가장 많은 자원을 투입하는 영역입니다. 향후 모니터링, 업무 패턴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 그리고 자동 리포트 생성 등 기능을 단계적으로 확대/적용해 갈 예정입니다.
③ 모바일 확산
재택 및 원격근무 확산, 직원 셀프 처리 업무 증가로 페이롤 시스템의 모바일 요구도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모바일 지원은 사무실 외 다양한 공간에서의 업무 진행, 업무 자유도 증가로 직원 만족도를 높이고 직원의 셀프 서비스로 HR팀 인력 자원을 절약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제공합니다.
메타페이는 이미 오래 전부터 모바일 환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페이롤 솔루션과 더불어 MetaPay ESS (직원 셀프서비스), MetaPay 연말정산 솔루션 등 제품들도 개발 단계부터 모바일 지원을 기본으로 채택해 HR팀 인력 자원의 보호와 업무 자유도를 제공합니다.
④ 클라우드 전환
점점 더 많은 페이롤 솔루션이 클라우드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클라우드는 시스템 자체 구축에 따른 위험과 비용을 감소시키고, 뛰어난 접근성과 이용성 그리고 관리 편리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술적 측면에서도 사용자 증감에 따른 확장/축소, 기능 추가/개선 및 보안 등에 있어 뛰어납니다.
메타페이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솔루션으로 개발되어 클라우드 양대 산맥인 AWS(Amazon Web Service)와 Microsoft Azure 플랫폼에서 모두 운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은 자사 여건에 적합한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페이롤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의 확산은 HR업무의 디지털화를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런 흐름은 IT 기술 혹은 디지털과 큰 관계가 없다고 여겨지던 HR팀의 역할, 업무, 역량과 인력 자원의 폭 넓은 변화를 같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페이롤 솔루션의 도입과 활용 그리고 이를 통합 HR팀의 디지털 역량 확보와 업무 고도화는 디지털 HR을 준비하는 좋은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HR 구현을 위한 페이롤 솔루션 검토 시, 앞서 설명한 내용을 참고하셔서 최적의 선택을 하기를 바랍니다.
<작성자: 메타넷사스 BDXGro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