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EN

About us

Detail Page | Metanet News 메인메뉴

게시물 상세 테이블 | 선택한 게시물의 제목, 등록일,조회 수 및 본문을 제공하는 표입니다.
메타넷핀테크-포스텍, 시장리스크 솔루션 정확도 높이는 평가함수 개발
Date 23-03-21 10:09 View 1,079
본문

 

메타넷핀테크(대표 정일)가포스텍(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무환)과 함께 시장리스크 솔루션의 금융상품 평가함수를 개발했다.

 

메타넷핀테크는 지난해 3월부터 포스텍 산업공학과 장봉규 교수연구실과 공동으로 수행한 '리스크크래프트(RiskCraft) 파생상품평가함수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메타넷핀테크의 RiskCraft는 은행, 증권, 보험사와 자산운용사 등 다수의 금융기관에 적용된 시장 점유율 1위 리스크 관리 솔루션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평가함수는메타넷핀테크의 최신 시장리스크 관리 시스템 'RiskCraft.MARKET R4.0' 엔진에 장착될예정이다.

 

시장리스크란 금리, 주가, 환율등 금융시장의 가격변동으로 인한 손실 가능성을 뜻한다. RiskCraft는 여러 금융상품에 대한 가격평가를 통해 시장리스크에 따른 금융 포트폴리오의 손실 가능성을 다양한 지표로 계산해준다.

 

평가함수는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여 금융상품의 가치를 평가하는 함수로, 시장리스크솔루션의 정확성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기능이다.

 

메타넷핀테크와 포스텍은 이번 프로젝트에서 주식 및 이자율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22종의 파생상품과 구조화 상품에 대한 평가함수를 개발했다. 특히만기가 길고 시뮬레이션 난이도가 높은 이자율 상품에 대한 평가함수 개발에 주력했다.

 

또한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자산 가격의 변동성을 고려하는 '국소변동성(Local Volatility) 모델', 시간에 따라변화하는 이자율을 고려하는 '-화이트(Hull & White) 모델' 등 금융상품의 가격을 예측하기위해 필요한 파라미터를 생성하는 로직도 최신 시장 트렌드에 맞게 더욱 고도화했다.

 

메타넷핀테크는 외부 벤더의 평가함수가 아닌 자체 개발 함수를 솔루션에 내장함으로써 고객의 도입 비용을 낮추고, 리스크 계산에 특화된 평가함수 성능을 제공해왔다. 이에 더해 포스텍과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평가함수 엔진 성능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고 금융기관에 더욱 정교한 분석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장봉규 포스텍 교수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평가 솔루션은기술적으로 가장 안전하고 우수한 모형을 사용하기 때문에,향후 올바른 금융상품의 가치평가를통해 메타넷핀테크가 한국 금융시장의안정에 기여할 있을 "이라고 평가했다.

 

조용중 메타넷핀테크 상무는 "금융시장의 안정을 위해시행되는 바젤Ⅲ 규제로 인해 시장리스크 관리를 위한 평가함수의 정확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포스텍과의 협업으로 더욱 정확해진 RiskCraft는 금융기관이시장의 변동에 대응하여 안정적인 운영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고의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말했다.

 


 

 


 

이전글/다음글 테이블 | 현재 게시물의 이전 게시물과 다음 게시물에 대한 링크를 제공하는 표입니다.
Prev 메타넷티플랫폼, IT 인프라스트럭처 전문 기업 '지티플러스' 인수
Next 메타넷디지털, KAIST 차세대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사업 수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