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EN

Blog

Detail Page | Tech 메인메뉴

Detail Page | Tech

디지털 트윈으로 구현하는 스마트 팩토리

2024.03.20

 

현대 제조업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과 기술의 발전에 발맞추어 새로운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 팩토리의 등장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전면적으로 개선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의 핵심 요소 중 하나가 디지털 트윈입니다. 

 

디지털 트윈은 실제 공장의 모든 측면을 디지털 환경에 반영하여 가상의 모델을 만들고, 이를 통해 생산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지털 트윈은 무엇이며, 디지털 트윈이 스마트 팩토리에 왜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트윈의 정의

 

디지털 트윈은 현실 세계의 물리적인 제품이나 프로세스를 가상환경에서 모델링한 것입니다. 즉, 제품이나 공정의 디지털 복제품으로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변화와 상황을 디지털적으로 추적하고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체는 센서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통해 현장에 직접 가지 않아도 실제 공정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트윈의 필요성

 

디지털 트윈은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첫째, 직관적 통제와 조치가 가능해집니다. 

디지털 트윈을 사용하면 3D View를 통해 현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공장의 상황과 문제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빠른 대응과 조치가 가능해지며, 생산 공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산 라인에서 발생한 이상 징후를 디지털 트윈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둘째, 실시간 데이터 수집과 분석이 용이해집니다.

디지털 트윈은 현장의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상의 공간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뮬레이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조 공정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디지털 트윈에 반영하여 품질 불량률을 예측하고, 가동율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즉, 디지털 트윈은 제조업체가 실시간 공정 모니터링,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통해 생산 라인의 효율성을 높이고 불량률을 낮추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향후 생산계획 수립 등 의사 결정에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제조업체는 공정 개선 및 비용 절감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메타넷디지털의 디지털 트윈 솔루션

 

디지털 트윈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3D 모델링뿐만 아니라 목적에 따른 수준높은 기술력과 체계화된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메타넷디지털은 스마트팩토리 전문 IT 엔지니어들과 디지털 트윈 기술을 결합하여 뛰어난 디지털 트윈 환경을 제공합니다.

 

메타넷디지털의 디지털 트윈 솔루션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3D View & 유저 인터랙티브 UI를 포함한 ‘사용자 모니터링’
  • ▶현장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데이터스트림 플랫폼’
  • ▶사용자가 데이터를 운영관리하고, 3D View를 연계하는 ‘MSA 기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메타넷디지털의 디지털 트윈 솔루션은 아래와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① 체계화된 3D 모델링 전환 프로세스

3D 모델링을 쉽고 빠르게 Unity 3D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1. ② 경량화 노하우

성능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경량화 노하우를 보유, 사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로봇, 건축물 등 다양한 오브젝트 구현에 필요한 모델링 기법을 통해 생동감 있는 현장 파악이 가능해집니다.

 

  1. ③ 편리한 유저 인터랙티브 환경

편의성 높은 유저 인터랙티브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지표와 데이터를 3D View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④ 독보적 데이터 기술력

데이터스트림 플랫폼을 통해 관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트윈은 제조 산업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의 구현에 있어 디지털 트윈은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생산성 향상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트윈의 장점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채택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메타넷디지털은 고객사에 적합한 디지털 트윈을 통해 생산·제조과정 전반의 모든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가상현실을 구현하고, 스마트한 공정 자율화를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성장과 혁신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윈을 통한 스마트 팩토리 구현에 관심있으시다면, 메타넷디지털과 상담하세요!

 

 

<작성: 메타넷디지털 Modern Factory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