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EN

Blog

Detail Page | Tech 메인메뉴

Detail Page | Tech

‘학생성공’을 원하는 대학, ‘통합디지털교육플랫폼’이 필요합니다

2023.12.12

 

학생들은 모두 저마다 자신의 꿈과 희망을 가지고 대학에 입학합니다. 학생들이 다양한 캠퍼스 활동을 통해 지적·정서적으로 성장하여 사회의 발전과 번영에 기여하는 인재가 되는 것이 바로 ‘학생성공(Student Success)’으로, 이는 고등교육기관 및 직업교육기관으로서 대학이 추구하는 최고의 목표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학이 ‘학생성공’이라는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통합디지털교육플랫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생성공지원 통합디지털교육플랫폼이란?

 

학생성공지원 통합디지털교육플랫폼(이하 ‘통합디지털교육플랫폼’)은 학생의 입학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대학 생활의 다양한 여정에 깊이 관여하여 학생의 성장을 돕고, 전문성과 리더십을 겸비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역량설계 ▲전공핵심역량 ▲비교과역량 ▲취·창업역량 ▲역량분석 ▲포트폴리오 ▲학생상담 ▲성공모델공유 등 기능을 제공하여 학생성공을 Support & Care하는 시스템입니다.

 

메타넷디엘은 성운대학교, 경복대학교 등에 학생성공지원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대학이 학생의 캠퍼스 라이프사이클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 바 있습니다. 대학은 이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학생 맞춤형 지원을 고도화하고 진로설정 및 커리어 개발, 취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통합디지털교육플랫폼의 주요기능

 

통합디지털교육플랫폼의 주요 핵심 기능은 다음과 같이 4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설계: 학습계획, 수업일정, 교육자료 구성 등의 기능을 통해 교육기관나 교수자가 학습목표와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학생역량관리: 학습 기록, 평가, 참여 히스토리 등을 통해 학생의 학습 경험을 추적하고 분석하여 그들의 학습 역량을 이해하고 개발합니다. 이를 통해 개별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학습지원관리: 과제, 학습자료, 온라인 강의 등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자원 및 지원을 관리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교육성과관리: 학생들의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합니다. 성과 데이터를 분석하여 교육효과를 판단하고, 성과 향상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통합디지털교육플랫폼의 효과

 

통합디지털교육플랫폼은 학생 스스로 진로목표를 수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단계별 진로설계 및 성찰활동 ▲단계별 진로·학업·취업 등 다각적 상담지원을 통한 자기주도적인 역량 개발 여건을 만듭니다. 

 

또 ▲교수학습 ▲소속학과 현황 파악 ▲지도학생의 성공적 발달 전략 수립 ▲교수역량개발 지원을 위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교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대학 지원 서비스의 질적 품질을 향상합니다.

 

▲학습 ▲활동 ▲진단 ▲상담 ▲취업 등 각종 정량화된 데이터베이스를 누적함으로써 검증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성과 분석을 진행하여 향후 교육과정 설계 및 교육혁신 모델 수립에 기여합니다.

 

더불어 모바일 서비스 제공을 통해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이 강화된 핵심역량 기반의 학생 역량 관리 및 교수 지원 체계 구축이 가능해집니다.

 


 

대학은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 교육 환경에 대비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 산업의 요구에 맞춘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산학 협력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학생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대학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 혁신과 학습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타넷디엘은 교육 ICT 전문 기업으로 데이터 기반 AI 분석을 통한 학습자 맞춤형 서비스를 연구·개발 중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성공과 미래 세대를 위한 보다 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학생성공 지원 역량을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메타넷디엘과 상담하세요!

 

 

<작성: 메타넷디엘 Digital Learning Un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