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12
이번 포스팅에서는 S/4 HANA 컨버전(conversion)에 대한 여러분의 궁금증을 세번에 걸쳐 풀어드리고자 합니다.
SAP End of Service, 즉 EoS 정책에 따라 SAP ECC의 유지보수를 할 수 있는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SAP ECC 6.0의 Enhancement Package가 버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2025년에서 30년 사이에 유지보수 지원이 종료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 회사가 ECC 6.0 Ehp 6.0을 사용 중일 경우 2027년까지는 Mainstream Maintenance 지원을 받을 수 있어 SAP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유지보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2030년까지 Extended Maintenance 지원 대상으로 추가 금액을 납부하고 유지보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30년 이후에는 Customer-specific Maintenance 라고 하여 Incident의 영향도에 따라 일부 지원을 받을 수 있으나 일반적인 문의나 요청에 대해서는 SAP의 지원을 받지 못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존 ECC 버전에서 사용했던 SAP GUI의 경우 시스템이 어렵고, 전사 경영 정보를 한 눈에 보기에 불편하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또한 SAP GUI 화면을 통해서만 접속이 가능하여 시스템 사용에 제약이 있었습니다.
SAP S/4 HANA버전은 이러한 피드백을 반영하여 Fiori(Fiori)사용자 환경을 구성하여 이미 만들어진 SAP의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들을 모아 7,000여 개의 표준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지능형 솔루션 통합 제공을 목표로 하여 내가 보고 싶은 모든 정보를 한 화면에 모아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실무자가 자신의 업무와 밀접한 사항에 대한 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회사의 임원들이 전사 경영정보를 조금 더 쉽고 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 디바이스 종류에 상관없이 인터넷만 연결되면 SAP에 접속할 수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장소에서 시스템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AP ECC 버전에서 쓰던 RDB(Relational Data Base)는 타사의 Raw Based Data Base이며 S/4 HANA의 경우 SAP 자체의 HANA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데 In-Memory 기술을 탑재하여 기존에 있던 데이터를 읽고, 분석하는 등의 데이터 처리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또한 특정 화면을 열 때의 Response Time(반응속도) 역시 빨라집니다. 따라서 S/4 HANA를 사용하게 될 경우 불필요한 업무 시간을 단축하고 더 효과적으로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으며 ‘실시간 회사 정보의 전산화'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축적된 다양한 데이터의 실시간 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편이가 증대된 UI, 일관된 경험을 선사하는 SAP S/4HANA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S/4 HANA로의 컨버전 어떤 플랜을 가지고 어떤 식으로 진행을 해야 하는 지와 이에 대헤 메타넷글로벌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 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