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EN

Blog

Detail Page | Tech 메인메뉴

Detail Page | Tech

경기 침체에 대응하는 기업 IT 비용 절감 방안 ② 성공적인 IT 비용 최적화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2024.01.25

 

지난 포스팅에서는 기업이 IT 비용을 절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①) IT 비용 및 인건비의 급격한 증가 ② IT 서비스 비용 적정성을 파악하기 어려운 구조 ③ 멀티 벤더 서비스 이용에 따른 위험 부담 ④ 사내 ITO 조직 및 체계 변화의 영향 ⑤ 컴플라이언스 기준에 대응하기 위함이었죠. (아직 지난 포스팅을 읽지 못하셨다면,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그렇다면 성공적인 IT 비용 최적화를 위해서는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오늘 포스팅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성공적인 IT 비용 최적화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1) IT 관리 체계의 개선

 

지속가능한 기업의 IT비용 최적화를 위해서는 'IT 비용관리 거버넌스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 최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IT 주관 부서를 중심으로 IT비용 통제력을 확보하고, 각 현업 사업부 별 니즈를 조율·통제하는 체계를 구성해야 합니다. 

 

또한 운영 업무의 전 영역에서 필수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동시에 각 영역의 효율화 요소를 체계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사내 IT 경영계획을 수립하는 등 실질적인 정보화 비용 개선활동에 나설 수 있습니다.

 

IT 관리 체계의 개선은 단순히 일회성 IT 비용 절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IT 자원 평가와 효율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2) 업무량 기반 ITO 대가체계로의 변화

 

기존 ITO 대가 모델은 업무량과는 상관없이, 투입된 인력(Head Count) 단위로 정산이 이뤄지는 계약으로 진행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정비 기반의 대가 체계는 여러 단점이 있습니다.

 

먼저 서비스 기간 월정대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서 비즈니스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력 위주로 운영되어 서비스 세부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운영 가시성이 떨어집니다. 더불어 시간이 지날수록 기술인력이 고등급화되어, 실 수행 업무와 무관하게 평균 단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대안으로 제시되는 것이 바로 업무량 기반의 ITO 대가체계입니다. 서비스 사용량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실제 사용량에 따라 운영비용을 차등화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변동형 대가체계가 수립되기 위해서는 기업의 제공 서비스 유형별 명확한 측정기준과 단가가 정의되어야 합니다. 

 

변동형 대가체계를 도입하면, 개선업무 영역은 실 발생 사용량을 '기능점수' 단위로 환산 및 정산하고 운영업무 영역은 FTE(Full Time Equivalent) 계약 대가 기준으로 고정 정산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개발업무 비용을 절감하고, 서비스 가시성 및 유연성 확보를 통해 비즈니스 변동에 적시 대응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메타넷글로벌이 지원하는 IT 비용 효율화 

 

메타넷글로벌은 고객의 IT비용 효율화 과제에 대해 실질적인 효익을 거둘 수 있는 영역에 집중하여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선도 기업들을 대상으로 AMS 新대가체계 수립 컨설팅을 수행하고, 해당 고객사들과 장기 계약관계를 유지하며 서비스를 제공 중 입니다.

 

메타넷글로벌은 안정적인 정보화 비용 운영을 통해 대내외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고객사 정보화 비용관리체계의 지속적인 개선을 지원하고 있으며, 정보화 비용에 대한 계획 수립과 계약 체결부터 업무 운영 및 절감 과제의 전 영역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 제공을 통해 IT비용 관리 업무를 효과적으로 서비스합니다.

 

또한 메타넷글로벌은 고객사 변동비 체계 수립을 지원하기 위하여, 각 고객사의 제공 서비스 유형별 명확한 측정기준과 단가를 정의하여, ITO 비용·서비스 가시성의 극대화를 확보할 수 있는 고객사 변동비 모델 수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다수 고객사에 ITO 변동비 대가체계 수립 컨설팅 및 운영 체계 관리를 지원했으며, 고정비 기반 ITO 대가체계를 변동비 기반으로 전환하여 여러 애플리케이션 대상으로 즉각적 비용절감, 서비스 가시성 및 유연성 확보를 통한 비즈니스 변동에 따른 대응 체계를 확보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IT 비용 최적화는 현대 기업이 더 똑똑하게 경영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핵심 과제입니다. IT 관리 체계를 개선하고, 업무량 기반의 변동형 대가 체계로 전환하는 것은 비용 효율성과 민첩성을 높이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메타넷글로벌은 ITO 비용 효율화를 위한 컨설팅과 운영 체계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사가 더 스마트하게 비즈니스를 이끌도록 돕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IT 비용 운영에 관심이 있다면, 메타넷글로벌과 상담하세요!

 

<작성자: 메타넷글로벌 ITOSME Team 김상우 이사>